본문 바로가기
신앙 체인지

므낫세 왕은 어떤 왕인가?

by NICE CHANGE 2024. 11. 9.
반응형

므낫세 왕: 악에서 회개로 돌아선 왕

악한 왕이었지만 아시리아 포로생활 중 회개한 므낫세왕


므낫세 왕유다 왕국의 왕으로, 히스기야 왕의 아들입니다. 그의 통치 기간은 유다 왕국 역사에서 가장 암흑기 중 하나로 기록될 만큼 극심한 영적 혼란과 타락의 시기였습니다.

왕자를 우상에게 불살라 바친 므낫세왕. 하나님이 협오하시는 죄악이었다.


므낫세의 악행

므낫세는 젊은 나이에 왕위에 올랐지만, 불행히도 하나님을 떠나 우상 숭배에 빠져들었습니다. 성경은 그의 악행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상 숭배: 므낫세는 아버지 히스기야가 헐어버린 산당들을 다시 세우고, 바알의 제단을 세우며 아세라 목상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하늘의 별들을 숭배하며, 하나님의 성전 안에 이방 신들의 제단을 쌓았습니다. (열왕기하 21:3-5)

인신 제사: 가장 충격적인 것은 므낫세가 자신의 아들을 불살라 모압 신들에게 제물로 바쳤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극도로 혐오하시는 죄악 중 하나였습니다. (열왕기하 21:6)

점술과 마술: 므낫세는 점을 치고, 사술을 행하며, 신접한 자와 박수를 신임하는 등 온갖 부정한 행위를 일삼았습니다. (열왕기하 21:6)

므낫세는 아시리아에 포로로 잡혀갔다


■ 므낫세의 악행은 유다 백성 전체를 타락시키고, 하나님의 진노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결국 아시리아 왕 산헤립에게 포로로 잡혀가는 등 국가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므낫세왕은 철저히 아시리아에 굴복하는 굴욕과 포로생활의 고통을 경험하고 하나님께 회개했다


므낫세의 회심

므낫세는 아시리아 포로생활 후에 살아서 귀국하였고 다시 왕의 자리에 앉게 되었습니다. 포로생활의 고난중에 그는 하나님께로 돌아와 회개했습니다. 성경은 그의 회심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회개와 기도: 므낫세는 고난 속에서 자신의 죄를 깊이 깨닫고, 조상들의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역대하 33:12)

우상 파괴: 그는 예루살렘 성전과 주변에 세워진 우상들을 모두 제거하고, 하나님께만 예배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역대하 33:13)

하나님께 돌아옴: 므낫세는 다시 하나님의 백성을 다스리며, 하나님의 법을 따라 살도록 노력했습니다. (역대하 33:16)

므낫세는 모든 우상을 부수고 불살랐으며 여호와만을 섬기는 자로 변화되었다


■ 므낫세의 회심은 우리에게 큰 교훈을 줍니다. 아무리 큰 죄를 지었더라도, 진심으로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오면 용서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고난은 우리를 겸손하게 만들고,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결론
므낫세 왕은 악에서 회개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다시 얻은 인물입니다. 그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죄의 심각성과 회개의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우리는 므낫세처럼 죄에 빠져 헤매다가도, 언제든지 하나님께로 돌아와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