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체인지

틱장애 란? 증상, 치료법, 예방법은?

by NICE CHANGE 2023. 6. 29.
반응형

틱장애는 갑작스럽고 빠르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움직임이나 소리를 말합니다.

틱은 나타나는 근육군과 양상에 따라서 단순틱과 복합틱으로 구분됩니다. 단순틱은 눈을 깜박거리거나, 코를 킁킁대거나, 목을 움직이는 등의 단순한 움직임입니다. 복합틱은 소리를 내는 것, 욕설을 하는 것, 몸을 돌리는 것 등의 복잡한 움직임입니다.

틱장애는 뚜렛 장애, 단순 틱 장애, 운동 틱 장애의 세 가지로 나뉩니다. 뚜렛 장애는 가장 심한 형태의 틱장애로, 단순틱과 복합틱이 모두 나타납니다. 단순 틱 장애는 단순틱만 나타나는 틱장애입니다. 운동 틱 장애는 복합틱만 나타나는 틱장애입니다.

틱장애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뇌의 이상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틱장애는 보통 5~7세에 시작되며, 10~12세에 가장 심해집니다. 대부분의 경우 18세까지 호전되지만, 일부의 경우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틱장애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행동치료를 병행합니다. 약물치료는 틱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행동치료는 틱 증상을 조절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틱장애는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하면 증상을 완화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틱장애를 겪고 있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