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체인지

포르쉐 도 달리게 하는 이퓨얼 이란 무엇인가? (ft. 친환경 연료, 액체연료)

by NICE CHANGE 2023. 10. 29.
반응형

이퓨얼(e-Fuel)은 물과 이산화탄소를 전기로 분해하여 만든 합성 연료로, 기존의 화석 연료와 동일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내연기관 차량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연료이다.


이퓨얼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생산된다.

1. 물(H₂O)을 전기분해하여 수소(H₂)와 산소(O₂)로 분해한다.
2. 이산화탄소(CO₂)를 포집하여 수소와 결합시킨다.
3.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합성하여 메탄올(CH₃OH) 또는 에탄올(C₂H₅OH)을 만든다.

이퓨얼은 기존의 화석 연료와 동일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내연기관 차량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탄소 배출량이 없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는 장점도 있다.


이퓨얼은 아직까지 상용화 단계에 있지는 않지만, 포르쉐,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이퓨얼 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향후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포르쉐는 칠레에 이퓨얼 생산 플랜트를 건설하여 2022년부터 이퓨얼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포르쉐는 이퓨얼을 포뮬러 1 경주용 차량과 포르쉐 익스피리언스 센터의 데모 차량에 사용하고 있다.


이퓨얼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 기존의 화석 연료와 동일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내연기관 차량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 탄소 배출량이 없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다.
* 생산 과정에서 신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면 탄소 배출량을 더욱 줄일 수 있다.


이퓨얼은 다음과 같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 생산 비용이 기존의 화석 연료보다 비싸다.
* 생산량이 아직까지 많지 않다.

● 이퓨얼은 아직까지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향후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