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체인지

아우스빌둥(Ausbildung) 이란?

by NICE CHANGE 2023. 12. 26.
반응형

아우스빌둥(Ausbildung) 은 독일어로 "훈련" 또는 "교육"을 의미하는 말로, 독일의 직업 교육 시스템을 말한다.


아우스빌둥은 기업과 전문학교를 연계한 이원제 교육 시스템으로, 기업에서 현장 실무 교육을 받고, 전문학교에서 이론 교육을 받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아우스빌둥의 특징

■ 아우스빌둥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이원제 교육 시스템: 아우스빌둥은 기업과 전문학교를 연계한 이원제 교육 시스템으로, 기업에서 현장 실무 교육을 받고, 전문학교에서 이론 교육을 받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3~3.5년의 장기 교육: 아우스빌둥은 3~3.5년의 장기 교육으로, 기업에서 2~2.5년, 전문학교에서 1년의 교육을 받는다.

국가 자격증 취득: 아우스빌둥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면 국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아우스빌둥의 과정

■ 아우스빌둥은 크게 2단계로 나눌 수 있다.

기업 교육: 기업 교육은 현장 실무 교육으로, 기업에서 견습생(Azubi)으로 채용되어 실무를 익힌다. 기업 교육 기간은 직종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2~2.5년이다.

전문학교 교육: 전문학교 교육은 이론 교육으로, 기업 교육과 병행하여 전문학교에서 이론을 배우고, 시험을 치른다. 전문학교 교육 기간은 일반적으로 1년이다.


아우스빌둥의 장점

■ 아우스빌둥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실무 중심의 교육: 아우스빌둥은 기업에서 현장 실무 교육을 받기 때문에, 실무 능력을 쌓을 수 있다.

국가 자격증 취득: 아우스빌둥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면 국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과 승진에 유리하다.

높은 취업률: 아우스빌둥을 이수한 졸업생의 취업률은 매우 높다.


아우스빌둥의 단점

■ 아우스빌둥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기 교육: 아우스빌둥은 3~3.5년의 장기 교육이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높은 경쟁률: 아우스빌둥에 지원하는 인원이 많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다.


아우스빌둥의 전망

아우스빌둥은 독일의 대표적인 직업 교육 시스템으로, 높은 취업률과 실무 능력을 인정받아 국제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아우스빌둥을 도입하거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아우스빌둥의 국내 도입

한국 정부는 2019년부터 아우스빌둥을 도입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23년 기준으로, 한국에는 20개 이상의 기업이 아우스빌둥을 도입하고 있으며, 졸업생의 취업률은 90% 이상으로 높은 편이다. 정부는 아우스빌둥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고, 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