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양 체인지

설 이란? 왜 설날 이라고 부르나? 설날의 어원은?

by NICE CHANGE 2024. 1. 17.
반응형

설이란?


설은 음력 1월 1일을 일컫는 말로, 한 해의 시작을 의미하는 명절입니다. 설은 음력으로 시작되는 달력의 특성상 매년 날짜가 달라지며, 2024년에는 2월 10일에 있습니다.

설날이라고 부르는 이유

설날은 '설'과 '날'이 합쳐진 말로, '새로운 시작'을 의미합니다. 즉, 설날은 한 해의 첫날로, 새로운 시작을 기념하는 날이라는 의미에서 설날이라고 부릅니다.


설날의 어원

■ 설날의 어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낯설다'라는 의미에서 유래한 설

설날을 '낯설다'라는 말의 어근인 '설'에서 그 어원을 찾는 설입니다. 즉, 설날은 '새해에 대한 낯설음'과 '아직 익숙하지 않는 날'의 의미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선날'즉 개시라는 뜻의 '선다'라는 말에서 유래한 설

설날을 '선날'즉 개시라는 뜻의 '선다'라는 말에서 '새해 새날이 시작되는 날'로 해석하는 설입니다.

'삼가다'또는 '조심하여 가만히 있다'라는 뜻의 옛말인 '섧다'에서 유래한 설

설날을 '삼가다'또는 '조심하여 가만히 있다'라는 뜻의 옛말인 '섧다'에서 그 어원을 찾는 설입니다. 이는 '삼가고 조심하는 날'이란 뜻인 신일(愼日)이라고 표현하는 것과 같은 맥락인데 새로운 시간질서에 통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언행을 삼가고 조심해야 한다는 것에서 생긴 말이라는 것입니다.


● 이러한 설들 중 어느 것이 가장 정확한 어원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설날이 한 해의 첫날로, 새로운 시작을 기념하는 날이라는 의미를 가진 것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설날의 풍습

설날은 한국의 대표적인 명절로, 다양한 풍습이 있습니다. 설날의 대표적인 풍습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떡국 먹기

떡국은 설날에 빠질 수 없는 음식으로, 새해의 첫날을 맞이하여 새롭게 시작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차례 지내기

차례는 조상님을 모시는 제사로, 설날에는 새해 첫날을 맞이하여 조상님께 새해 인사를 올리는 의미로 지냅니다.


세배 드리기

세배는 어른들께 절을 하여 새해 인사를 올리는 풍습으로, 설날에는 어른들께 세배를 드리며 새해 복을 빕니다.

연날리기

연날리기는 설날에 즐기는 대표적인 놀이로, 새해의 소원을 담아 연을 하늘로 날립니다.

윷놀이

윷놀이는 설날에 즐기는 전통 민속놀이로, 윷을 던져 점수를 내는 게임입니다.


● 이러한 풍습들은 설날이 한 해의 시작을 기념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중요한 명절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반응형

'교양 체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드넥 이란?  (0) 2024.01.17
조삼모사 란?  (0) 2024.01.17
분데스리가 란?  (0) 2024.01.15
리그앙 이란?  (0) 2024.01.15
세리아A 리그란?  (0) 2024.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