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체인지

생리전증후군 이란? 증상 및 원인, 치료법 및 예방법 은? (Ft. PMS)

by NICE CHANGE 2023. 8. 2.
반응형

생리전증후군(PMS)은 월경이 시작되기 1주일 전부터 월경이 시작된 후 3일 이내에 나타나는 신체적, 정서적, 행동적 증상입니다.

PMS는 가임기 여성의 약 70~80%가 경험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 PMS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며, 개인마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릅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체적 증상: 두통, 복통, 부종, 유방통, 변비, 설사, 체중 증가, 졸음, 피로감
* 정서적 증상: 우울증, 불안증, 분노, 초조, 짜증, 감정 기복, 집중력 저하, 기억력 저하
* 행동적 증상: 폭식, 과식, 수면 장애, 성욕 변화

PMS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성호르몬의 변화가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과도한 음주, 흡연, 운동 부족 등이 PMS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PMS의 치료는 증상에 따라 다릅니다. 가벼운 증상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중증의 PMS는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호르몬제, 항우울제, 진정제 등이 사용됩니다.

PMS는 일시적인 증상이므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 PMS의 예방법

* 규칙적인 운동
* 균형 잡힌 식사
* 충분한 수면
* 스트레스 관리
* 금주, 금연
* 건강한 체중 유지
* 규칙적인 월경 주기 유지
* 생리일 전후로 과도한 카페인, 설탕 섭취 피하기
* 생리일 전후로 수분 섭취를 늘리기
* 생리일 전후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
* 생리일 전후로 스트레스를 줄이기
* 생리일 전후로 자신의 몸 상태에 대해 잘 관찰하기

● PMS는 일시적인 증상이지만, 심한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PMS의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